자기개발/직업상담사2급

[D-28] 직업상담사2급 - 내담자중심 직업상담

★효랑★ 2020. 11. 1. 23:45
728x90
반응형

직업상담사 2급 실기시험 준비!!

 

Rogers의 내담자 중심 상담에서 직업상담사가 갖춰야할 3가지 기본태도는??

 

일치성

    상담자가 상담에서 느낀 감정과 태도를 솔직하게 인정하고 표현하는 자세

무조건적 수용

    내담자를 아무런 조건없이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존중하는 것

공감적 이해

    내담자의 입장에서 이해하면서도 자신의 역할과 자세를 잃지 않는 것

 

 

Rogers 내담자 중심 직업상담에서 내담자 한계의 원칙 4가지는??

 

애정의 한계

    상담자와 내담자는 애정행위 X

행위의 한계

    내담자의 폭행/부당행위 시 상담 중단

시간의 한계

    상담은 시간을 정하고 진행

책임의 한계

    책임은 내담자 스스로 진다

 

 

Rogers의 인간중심상담의 인간에 대한 철학적 기본가정 5가지는??

 

① 인간은 유일하고 독특한 존재

② 인간은 근본적으로 믿을 수 있고 선한 존재

③ 개인을 알려고 하면 그의 주관적 생활에 초점을 두어야 함

④ 인간은 잠재력과 성장력을 지님

⑤ 개인은 미래를 선택할 권리를 지님

 

 

Patterson의 직업정보 활용의 원리 4가지를 기술

 

① 상담자가 자진해서 직업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

② 정보의 출처를 알려준 뒤 스스로 찾도록 격려한다

③ 내담자의 정보를 조작, 평가하지 않는다

④ 내담자의 태도와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