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개발/직업상담사2급

[D-24] 직업상담사2급 - 내담자 정보 및 행동 이해기법

★효랑★ 2020. 11. 5. 22:07
728x90
반응형

직업상담사2급 실기시험 준비!!!

 

내담자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고 내담자의 행동을 이해하고 해석하는데

기본이 되는 상담기법 7가지??

① 저항감 재인식 다루기

② 분류 및 재구성하기

③ 의미있는 질문 던지기

④ 변명에 초점맞추기

⑤ 왜곡된 사고 확인하기

⑥ 전이된 오류 정정하기

⑦ 가정 사용하기

 

 

내담자 정보 및 행동에 대한 이해기법 중 가정사용하기, 왜곡된 사고 확인하기

변명에 초점 맞추기를 설명하시오

① 가정사용하기

    :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어떤 행동이 이미 존재했을 거라고 가정하고 질문하는 것

② 왜곡된 사고 확인하기

   : 정보의 부분 일반화로 정보의 한 단면만 보는 것

③ 변명에 초점맞추기

   : 자기 행동의 부정적인 부분을 출여 긍정적인 부분을 유지하기 위한 변면에 초점을 맞추는 것

 

 

전이된 오류의 종류 3가지는?

① 정보의 오류

    : 내담자가 실제의 경험과 행동을 대충 이야기할 때

      (삭제, 불확실한 인물의 인용, 불분명한 동사 사용, 제한된 어투)

② 한계의 오류

    : 자신의 경험만을 통해 사물을 보거나 판단하는 경우

      (예외를 인정하지 않는 것, 불가능을 가정하는 것)

③ 논리적 오류

    : 논리에 맞지 않는 진술을 하는 경우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