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표현기법
1) 밴딩
기능성 보다는 시각적 효과와 장식적 효과를
주기위해 묶는 방법
소재 줄기 부분에 라피아, 철사, 잎 등으로 묶어
시선을 모으는 것
※ 리본 묶기
2) 바인딩
줄기의 고정 목적으로 묶어주는 방법
(기능적 효과 / 꽃다발)
3) 번들링
유사하거나 동일한 소재를 다발로 만들기
위해 묶는 방법 (볏짚단 등)
4) 레이어링
꽃이나 잎 등을 포개어 표면을 수평으로 덮는 방법
각 재료의 간격을 두지 않거나 최소한으로 둠
비늘과 같은 평면적인 층으로 보이도록 함
5) 테라싱
계단의 느낌으로 유사 종류의 것을 수평 혹은
앞 뒤로 쌓아 올림 (베이싱 기법의 하나)
입체감을 위해 재료와 재료 사이에 공간을 둠
6) 그루핑
동일한 소재가 같은 색상의 소재를 집단적으로
모아 제한된 구역 내에서 형태, 색상, 질감을 강조
7) 클러스터링
한 송이 혹은 한줄기 만드로 약한 소재를 색상,
질감 등 시각적으로 강조하기 위해 하나의
덩어리를 모으는 방법 (필러플라워 모아놓는 것 등)
하나의 특성이 강조되기보다 무리지은 그룹이
하나의 덩어리로 보임
8) 조닝
구역화
동일하거나 유사한 소재를 특정 지역에 한하여
놓는 방법으로 음화적 공간 필수로 둠
그루핑보다 밀집되지 않게 구획을 나눔
9) 프레이밍
틀
윤곽의 느낌으로 시각적인 움직임을 통해
내용물을 특별히 강조
작품의 초점을 강조하기 위해 중심포인트
가장자리에 꽂음
10) 섀도잉
그림자 기법
그림자의 느낌으로 동일한 소재를
뒤쪽이나 아랫부분에 배치하여 깊이감을 줌
11) 시퀀싱
차례기법
그라데이션 크기, 색상, 높이를 점차적으로
변화시켜 시각적 효과를 주며 리듬감 살리기 좋음
12) 파베
보석을 박듯이 촘촘하게 높낮이 차이 없게 만듬
줄기의 느낌이 없이 꽂는 기법
13) 필로잉
둥근 배게 모양의 작은 언덕을 이루듯이 낮게
배치하는 베이싱 기법
클러스터링 변형기법 / 밀집되지 않게
구성하지만 하나의 초점을 향하는 방사형 배치
14) 베이싱
테라싱, 레이어링, 필로잉, 파베, 클러스터링과
같은 기법을 사용해 작품의 베이스 부분을
장식적으로 표현
색상, 질감의 대비를 주는데 효과적이며
플로랄폼 가리는데에 이용
15) 스태킹
공간이 느껴지지 않도록 하나의 소재 위에 같은
소재를 쌓는 기법
16) 랩핑
리본, 철사, 라피아 직물 등으로 싸거나 덮어
장식는 것
17) 미로링
거울에 비추는 것처럼 대칭적으로 디자인
18) 앱스트랙팅
표면을 왜곡 시키기 위해 일부를 제거
2. 와이어링 기법
1) 피어싱
꽃받침이나 씨방 줄기등에 와이어를 직각이
되게 관통하고 관통한 철사를 아애로 구부린다
(카네이션, 장미, 금잔화, 달리아)
2) 후킹
와이어의 한쪽을 갈고리 모양으로 구부려 꽃의
위부터 꽃받침 쪽으로 꽂아 내린다
(국화 거베라, 스카비오사, 라넌큘러스)
3) 인서션
줄기가 약하거나 속이 비어있는 상태의 꽃을
자연줄기 그대로 사용하고 싶을 때
철사를 줄기의 속 아래에서 위쪽으로 수직으로
꽂아준다 (마디초, 수선화, 칼라, 라넌큘러스)
4) 크로싱
피어싱한 철사와 수직이 되게 십자로 교차되게
한번 더 철사를 꽂아준다 (장미, 카네이션, 백합)
5) 헤어핀
잎류에 활용
철사를 잎의 주맥과 직각으로 한 땀 뜨고
헤어핀 처럼 구부린다 (아아비, 스킨답서스, 동백)
6) 소잉
여러 개의 꽃잎이나 잎을 겹쳐 철사로 바느질
하듯 사용 (나리, 군자란, 도라지)
7) 익스텐션
줄기 짧거나 철사 약할 경우, 철사로 줄기 연장
8) 트위스팅
필러플라워와 작은 가지, 꽃잎을 모아 철사로
감아주는 기법
9) 루핑
철사를 동그란 고리모양으로 만들어 위쪽에서
부터 꽂아 내려 인공 줄기를 만들어 고정시키는 것
(프리지아, 수선화) (후크와 비슷하지만 다름)
10) 시큐어링
줄기가 약하거나 곡선을 만들기 위해 구부려
주어야 할 때 나선형으로 줄기르 감아 내리는
방법(장미, 카네이션, 은방울꽃, 유칼립투스)
11) 클러치
난종류에 많이 사용
난 얼굴을 하나하나 와이어링 할 때 사용
(호접난, 카틀레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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