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절화장식
(1) 꽃꽃이
□ 동양 꽃꽂이
- 인도에서 발생 → 한국, 일본, 대만, 중국 등을 중심국으로 발전
- 자연과 인간의 감정에 의한 갈등, 내면 세계의 이념을 사실적/비사실적으로 표현
- 전통적 화도 강조 / 실용적이기 보다 감상, 전시용
- 선, 여백 강조 / 심상적 표현 중심 / 가지류 사용 多
- 세 가지 각도와 위치에 따라 형태를 구성하며 고정용 도구로 침봉 사용
- 기본 화형
ㆍ 직립형(바로 세우는 형) : 1주지가 바로 서있는 형태
ㆍ 경사형 (기울이는 형) : 1주지가 기울어져 있는 형태
ㆍ 하수형 (드리우는 형) : 1주지가 아래로 늘어져 있는 형태 (높은 화기 사용)
ㆍ 분리형 (나누어 꽃기) : 한 화기에 주지를 나누어 공간미를 나타냄 (1개 화기/2개 침봉
ㆍ 복형(거듭 꽂기) : 두 개 이상의 화기를 사용하여 하나의 독립된 통일감을 이루는 형태
□ 서양 꽃꽂이
- 꽃이 중심소재가 되는 화려함 추구
- 실용적이며 선물, 이벤트 등 상업적 목적 사용
- 기하학적 형태 위주의 도시적 형태
- 플로랄 폼으로 주고 꽃을 고정
- 기본 화형
ㆍ 수직형 / 수평형 / L자형 / 대칭 삼각형 / 역T형 / 팬형 / 반구형 등
□ 유러피언 꽃꽂이
- 20세기 중반 독일을 중심으로 네덜란드, 벨기에, 프랑스 등 유럽국가에서 발전
- 과거 전통적 형태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형태로 발달
- 자연과 식물의 개성을 중요시
- 방사선, 평행선, 교차선 등 다양한 배열법 사용
- 기본화형
ㆍ 식생적 형태 (vegetative)
: 자연상태에서 식물이 성장, 발육하는 것처럼 자연스럽게 표현
주로 비대칭적/자연스러운 배열, 생육 환경 및 계절감 살려 제작
성장 속도에 맞게 높낮이 배치
ㆍ 장식적 형태 (decorative)
: 꽃 소재를 인위적으로 재구성 하여 어떠한 형태로 구성,
꽃 전체가 한 무리가 되어 형태를 표현
ㆍ 구조적 형태 (structure)
: 구조적인 표현이나 구조물을 토대로 한 디자인
의식적인 표현구성과 배치에 의하여 꽃 소재의 재질과 구조효과를
전면에 표현하는 새로운 장식적 구성
ㆍ 선형적 형태 (formal liner)
: 식물이 가지고 있는 형태와 선을 살려 명확하게 표현,
서로 대비감을 주어 각 식물 소재가 가지고 있는 형태와 움직임 특성을
명확하게 나타나도록 함. 최소 소재로 상호간 긴장감 높여 대비를 강하게 표현
ㆍ 평행적 형태 (parallel)
: 꽃 소재를 병행이나 평행적으로 배치하는 디자인
복수 초점이라 복수 생장점을 가짐
(초점이 한 점에 집중하지 않고 각 소재의 줄기가 독자적 출발점을 가지고 배치)
(2) 꽃다발
- 손에 들려지는 장식용과 증정용으로 나누어짐 사용 용도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부케가 있음
□ Spiral Hand-tied Bouquet
: 묶는 점 하나이며 단단히 고정됨, 줄기 끝은 사선으로 자르고
하단부 수평으로 만들어 물올림이 용이함
□ Natural Stem Bouquet
: 자연 줄기를 살려 줄기가 드러나게 제작, 줄기의 아름다운 선 감상
□ Parallel Hand-tied Bouquet
: 이집트 스타일 부케, 묶는 점 1개 이상인 경우 있음
(3) 꽃바구니
- 바구니에 플로랄폼 고정한 뒤 꽂는 장식
- 이동성 용이하여 행사용, 행사용으로 많이 판매
- 일반 화기보다 물관리가 어려워 방수처리 잘해야 함
- 관상기간이 긴 건조화를 이용한 꽃바구니를 많이 선호 하나
쉽게 부스러져 꽂기 어렵고 장기 보관 시 먼지가 쌓여 보관상 어려움
(4) 신부화
- 신부 체격, 취향, 드레스, 결혼식 장소 고려하여 제작
① 형태별 분류
: 대칭형 - 크레센트, 원형, 폭포형 등
: 비대칭형 - 세미 크레센트, 익스텐션 부케
② 재료의 구분 : 꽃만 사용 / 꽃과 식물 사용 / 꽃과 열매 사용 등
③ 제작기법 : 와이어링 부케, 브라이덜 홀더 부케, 핸드타이드 부케
④ 원형부케
ㆍ 라운드 부케 : 대부분 부케의 중심 부분을 구성하는 기본 부케
대중적이며 이용도 높음 / 모든 체형의 신부에게 어울림
장미, 카네이션 등 둥근 형태 사용
ㆍ 포지 부케 : 자연 줄기를 살린 손에 드는 작은 꽃다발 ,
꽃의 색깔을 여러가지로 나누어 구성
ㆍ 포지 클러스터 부케 : 레이스로 두른 테두리가 있는 작은 부케, 빅토리아 여왕시대에 인기
ㆍ 노즈게이 부케 : 손에 들고 다니며 향을 맡을 수 있는 작은 부케,
전염병 예방할 수 있다고 믿게 되어 작은 노즈게이 부케를 들고 다님
ㆍ 터지머지 부케 : 향이 진한 작고 둥근 부케
ㆍ 비더마이어 부케 : 노즈게이와 유사, 꽃이나 소재를 촘촘히 꽂아 구성,
빅토리안 비더마이어 형식은 동심원에 빽빽히 꽃을 꽂아 만듬
각 동심원은 종류나 색을 다르게 사용
ㆍ 컬러니얼 부케 : 영국의 노즈게이를 미국화
⑤ 흘러내리는 형태의 부케
ㆍ 캐스케이드 부케 : 폭포수 처럼 꽃이나 잎이 자연스럽게 흘러내리는 형태,
원형 부케에 갈란드 결합하여 구성
ㆍ 워터풀 부케 : 캐스케이드의 현대적 모습 (세련미 ↑)
ㆍ 샤워부케 : 샤워기에서 물줄기가 쏟아져 나오는 것처럼 제작한 부케 ,
리본을 이용하여 샤워효과 연출
ㆍ 초승달형 부케 : 초승달 모양의 비대칭 완성 . 원형 중심으로 양쪽에 갈란드 결합
ㆍ 호가스형 부케 : S형태 부케
ㆍ 엠파이어 부케 : 크기가 다른 원형 꽃다발을 연결하여 3단으로 구성
⑥ 개성이 강한 형태의 부케
ㆍ 볼 부케, 링 부케, 바스켓 부케, 펜부케, 머프 부케, 파라솔 부케, 로자리 부케,
ㆍ 게더링 부케 (여러 꽃잎을 붙여 큰 꽃으로 구성)
백합 → 릴리멜리아
장미 → 로즈멜리아
글라디올러스 → 글라멜리아
튤립 → 더치스 튤립
ㆍ 프레이어 북 부케 (신부가 드는 부케 X)
(5) 코사지
- 여인의 허리를 중심으로 상반신이나 의복에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장식하는 작은 꽃다발
결혼식, 무도회, 공식 행사 등 각종 행사에 사용되는 화훼 장식물 (남성은 부토니어로 지칭)
[용도상 명칭]
ㆍ 헤어코사지 : 머리 장식(티아라 등)
ㆍ 숄터 코사지 : 어깨 장식
ㆍ 바스트 코사지 : 가슴 부분 장식
ㆍ 백사이드 코사지 : 등 부위 장싱 (V형, U형)
ㆍ 웨이스트 코사지 : 허리 장식
ㆍ 리슬릿 코사지 : 팔이나 손목 장식
ㆍ 앵클릿 코사지 : 발목이나 발목 뒤 장식
ㆍ 러펠 코사지 : 양장이나 저고리 장식
(6) 리스
- 크란츠로도 불림
- 원형 기본으로 함, 기독교 사상의 영원성과 불멸성 의미 (끝이 없는 시작 상징)
- 침엽수와 상록활엽수 주로 사용
- 장례장식용으로 많이 쓰이며 성탄절 현관장식, 테이블 장식 등에 이용
- 엮어서 활용하는 것이 전통적이나 플로랄 폼과 스티로폼 사용하여 쉽게 제작하기도 함
(7) 갈란드
- 꽃과 잎을 이용하여 길게 엮어 만든 체인모양의 꽃줄
- 주로 철사를 이용하여 엮어 만들어 유연성이 좋음
- 화관, 목걸이, 팔찌 등의 부케나 코사지에 응용
- 늘어지는 장식으로 실내외 벽 장식 가능
2. 분식물 장식
(1) 디쉬가든
접시와 같이 얕고 넓은 용기에 구성하는 작은 정원 모양의 장식
악취 없고 깨끗한 토양 사용하여 부엽토, 질석, 펄라이트, 모래 등 사용
(2) 테라리움
밀폐된 투명용기에 꾸며진 축소된 정원 / 빛, 수분, 공기의 순환원리
(3) 공중 걸이
선반이나 천장 등에 바구니나 가벼운 용기에 식물을 늘어 뜨리는 방법
(4) 토피어리
식물을 원하는 형태로 전정하거나 임의로 만드는 형태
(5) 수경재배
천남성과, 닭의장풀과, 수선화, 물상추, 크로커스, 아마릴리스, 히아신스 등
3. 가공소재 장식
- 건조화 (자연건조, 가공건조)
- 압화 (눌러서 건조시킨 화훼장식품)
- 보존화 (프리저브드 플라워)
- 조화 (실크 플라워, 페이퍼 플라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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